“색맹”인 사람들 거의 대부분은 색을 볼 수 있지만 특정 색들을 구분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습니다. 색맹인 모든 사람들이 같은 색들에 문제를 갖는 것은 아닙니다-대부분은 흐린 조명 하에서 붉은색과 녹색을 구분하지 못하고 일부는 노란색에서 푸른색을 구분하지 못합니다. 그리고 아주 적은 수의 사람들은 단지 검은색과 흰색만을 볼 수 있는 단색성 색각이라는 상태를 가지고 있습니다.
다양한 종류의 색맹이 남성의 대략 7% 그리고 여성의 1% 미만에 영향을 줍니다.
무엇이 색맹을 일으키는가?
색맹은 눈의 망막에서 발견되는 광인식 세포들의 하나나 그 이상이 어떻게 특정 색에 반응하는가의 차이에 의해 초래되는 유전적 상태입니다. 원추세포로 불리는 이 세포들은 빛의 파장을 감지하여 망막이 색을 구분할 수 있게 합니다. 하나나 그 이상의 원추세포들의 민감도의 차이는 사람을 색맹으로 만듭니다.
색맹의 증상
색맹의 증상은 아이들이 어릴 때 부모들에 의해서 흔히 관찰됩니다. 다른 경우에는 증상들이 너무 경미하여, 인식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 색맹의 흔한 증상들은 다음을 포함합니다.
-
색을 구분하는데 어려움
-
같은 색의 색조나 명암을 볼 수 없음
-
급속 안구 운동(드문 경우)
색맹의 치료
색맹을 위해 알려진 치료법은 없습니다. 다행히 대부분의 색맹인 사람들의 시야는 모든 다른 측면에서 정상이고 특정한 적응 방법만이 필요할 뿐입니다.